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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부터 중고차·렌터카 업계까지 "온라인 판매 확대" - 파이낸셜뉴스

완성차부터 중고차·렌터카 업계까지 "온라인 판매 확대"
비대면 자동차 판매가 빠르게 늘면서 완성차와 수입차는 물론 중고차, 렌터카 업체들도 온라인 판매 플랫폼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는 지난해 온라인 판매량이 4만8655대로 전년 대비 56% 급성장했다. 작년 케이카의 전체 소매 판매량이 10만9068대인 점을 감안하면 10대 중 4대 이상의 중고차가 온라인으로 판매된 셈이다. 온라인 중고차 판매로 올린 매출은 7330억원에 달했다.

현대차도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하고 모바일 앱 등 온라인 중심으로 사업을 꾸리기로 했다. 현대차는 가상전시장에서 상품검색 및 비교에서부터 견적과 계약, 출고, 배송에 이르기까지 구입 전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원스톱 쇼핑을 구현할 계획이다.

롯데렌터카를 운영하는 롯데렌탈은 올해 하반기 B2C(기업·소비자간 거래) 온라인 중고차 판매 플랫폼을 만들기로 했다. 2025년까지 연 20만대 판매가 목표다. 또 온라인 장기렌터카 '신차장 다이렉트' 비중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SK렌터카 역시 온라인 장기렌터카 서비스인 'SK렌터카 다이렉트'를 중심으로 비대면 거래를 확대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 진출한 수입차들도 테슬라가 큰 성공을 거둔 이후 온라인 판매에 적극적이다. 테슬라는 국내를 포함해 전 세계에서 100% 온라인으로만 전기차를 판다. 작년 테슬라의 국내 판매량은 1만7828대로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에 이어 4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았다. 이에 따라 스텔란티스는 DS브랜드 차량에 대해 온라인 판매 등 새로운 사업 모델을 도입키로 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미 신차와 중고차 모두 '메르세데스-벤츠 스토어'에서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다. BMW도 'BMW 샵 온라인'을 통해 매월 한정판 차량을 비대면으로 팔고 있는데, 완판을 이어갈 정도로 인기가 높다. 최근 국내 시장에 진출한 폴스타는 국내에서 전량 온라인으로 차를 판매하고 있다.

최종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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