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유니클로·아사히 살아날까…일본 제품, 판매세 회복 시동 - 매일경제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맥주 수입액은 688만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21% 늘어났다. 사진은 아사히 맥주가 진열된 모습.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사진설명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맥주 수입액은 688만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21% 늘어났다. 사진은 아사히 맥주가 진열된 모습. [사진 출처 = 연합뉴스]
불매운동이 시작된 지 3년여 만에 일본 제품들의 국내 매출과 수입액이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일부 기업의 경우 품절 사태가 날 만큼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어 불매운동 여파가 이전만 하지 못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7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전체 수입액은 546억달러를 기록했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시작하기 전인 지난 2018년과 같은 수준이다. 불매운동이 시작된 2019년에는 476억달러, 2020년에는 460억달러까지 떨어졌으나 지난해 약 19% 상승률을 보였다.

편의점 매출 1등 공신으로 불렸던 일본 맥주 수입액도 소폭 상승했다. 일본 맥주 수입액은 2020년 567만달러에서 지난해 688만달러로 21% 늘어났다. 불매운동 전인 2018년 7830만달러에 비하면 9%가 채 안 되지만, 주류업계에서는 회복세로 전환된 것을 눈여겨보는 분위기다.


또 코로나19 확산 후 '홈술' 문화와 더불어 프리미엄 주류 열풍이 불면서 일본산 위스키 수요도 늘었다. 2030 소비자들 사이에서 위스키와 탄산수를 섞은 '하이볼'이 인기를 끌자 품질은 준수하되, 영국산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일본산 위스키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일본 위스키 수입액은 지난 2016년 63t에서 2020년 328t으로 5배 이상 늘어났다. 업계에서는 수요가 늘어난 만큼 일본 위스키 가격도 덩달아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일본 산토리의 경우 오는 4월부터 최대 28% 가격을 인상할 예정이다.

이달 4일 오전 유니클로 코엑스점 앞에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줄을 서고 있는 모습. [최아영 기자]
사진설명이달 4일 오전 유니클로 코엑스점 앞에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줄을 서고 있는 모습. [최아영 기자]
불매운동의 상징처럼 여겨졌던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도 지난해 회계연도(2020년 9월~2021년 8월) 기준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유니클로 국내 운영사인 에프알엘코리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에프알엘코리아의 2021 회계연도 영업이익은 529억원을 기록했다. 직전 회계연도(2019년 9월~2020년 8월)에는 883억원 영업적자를 낸 바 있다.

앞서 유니클로는 지난 2019년 여름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시작된 뒤 국내 매출이 절반가량으로 떨어지는 등 타격을 입었다. 불매운동이 본격화되면서 유니클로의 국내 매장은 최근 2년여 사이에 50개 이상 감소하기도 했다.

수십 개 점포를 폐쇄했음에도 영업이익이 증가한 건 관리비용 개선과 다양한 협업(컬래버레이션), 한정판 마케팅 효과로 풀이된다.

유니클로는 독일 디자이너 '질 샌더', 일본 고가 브랜드 '화이트 마운티니어링', 뉴욕 컨템포러리 브랜드 '띠어리', 영국 패션 브랜드 'JW 앤더슨' 등과 협업 상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오픈런'까지 일궈내는 등 흥행에 성공했다.

이달 4일에는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이자 유니클로의 아티스틱 디렉터인 크리스토퍼 르메르와 협업해 '유니클로 U 2022 S/S 컬렉션'을 선보였다. 당시 오프라인 매장 앞에는 개점 전부터 대기 줄이 늘어섰고, 온라인에서는 봄 코트와 가방 등 일부 인기 제품이 완판됐다.

유통업계에서는 유니클로의 극적인 턴어라운드가 일본 제품 판매량 회복을 전반적으로 주도할지 관망하는 분위기다.

한 주류 수입업체 관계자는 "불매운동 시작 전과 비교하면 아직은 한참 저조한 수준"이라면서도 "최근 편의점과 이자카야(일본식 주점) 등에서 일본산 주류 수요가 조금씩 늘어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패션 브랜드가 아닌 우리로서도 유니클로의 회복세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일시적인 현상일지, 불매운동이 끝났다는 신호탄일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상현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block test (Why?)

기사 및 더 읽기 ( 유니클로·아사히 살아날까…일본 제품, 판매세 회복 시동 - 매일경제 )
https://ift.tt/BUWbRLz


Bagikan Berita Ini

Related Posts :

0 Response to "유니클로·아사히 살아날까…일본 제품, 판매세 회복 시동 - 매일경제"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