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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상장' 급한 마켓컬리, 전체 입점사에 '판매 장려금' 요청 - 한겨레

컬리가 이달 초 전체 입점 업체에 보낸 ‘성장 장려금’ 안내 문서 갈무리.
컬리가 이달 초 전체 입점 업체에 보낸 ‘성장 장려금’ 안내 문서 갈무리.
식품 중심 온라인몰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가 내년부터 매출이 일정 비율 이상 늘어난 모든 납품업체로부터 ‘판매 장려금’을 걷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내년 증시 상장을 예고한 컬리가 영업 실적을 끌어올리기 위한 조처로 풀이된다. 지금까지는 일부 대형 납품업체한테만 장려금을 받아왔다. 중소 납품업체들은 늘어날 부담에 불만을 토로한다. 9일 컬리가 납품업체들에 보낸 장려금 합의요청서 등 복수의 대외비 문서를 보면, 장려금 납부에 합의한 납품업체는 내년부터 분기마다 장려금을 내야 한다. 특정 분기의 납품액이 전년 동기보다 20∼30% 늘면 이 기간 납품 총액의 1%를, 30∼50% 늘면 2%, 50% 이상 늘면 3%를 다음 분기 초에 컬리에 줘야 한다. 컬리는 해당 문서에서 “파트너사(납품업체)와 마켓컬리의 동반성장과 상품 경쟁력 강화, 운영 지속가능성 증가 등 지속가능한 유통 사이클을 만들려 한다”고 장려금 제도 운영 배경을 설명했다. 이런 이유로 컬리는 이 장려금에 ‘성장 장려금’이란 이름을 붙였다.
컬리가 입점업체들에 보낸 장려금 안내문 갈무리. 납품액 성장폭에 따라 전체 매출 중 일정비율을 컬리에 내야 한다.
컬리가 입점업체들에 보낸 장려금 안내문 갈무리. 납품액 성장폭에 따라 전체 매출 중 일정비율을 컬리에 내야 한다.
판매 장려금은 편의점·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주로 납품업체로부터 받아온 일종의 수수료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날 발표한 ‘대규모 유통업자 유통거래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해 기준 국내 편의점·대형마트 납품업체 중 판매 장려금을 낸 곳의 비율은 각각 46.9%, 20.3%였다. 반면 온라인몰 납품업체 중 판매 장려금을 부담한 곳은 9.4%에 그쳤다. 그 비율도 한 해 전(11.3%)보다 1.9%포인트 줄었다. 컬리 쪽은 장려금 납부 합의가 납품업체의 의무는 아니라고 말한다. 컬리 관계자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장려금을 내지 않아도 계속 입점할 수 있다. 강제로 참여시키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일부 납품업체들은 ‘사실상 장려금 강제’라고 말한다. 신상품 입점 여부와 주 단위 발주량 등을 컬리가 정하는 구조에서 납품업체가 장려금 납부 제의를 거부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마켓컬리에 입점한 한 식품업체 관계자는 “‘절대 갑’인 온라인몰 (업체)이 납품업체들에게 ‘상생 비용’을 내라니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컬리의 이번 조처를 내년 상장 계획과 맞물린 결정이란 분석도 내놓는다. 2015년 창업 후 매년 적자를 내는 상황에서 장려금 수익을 늘려 영업 실적과 전망을 개선시킨 뒤 상장 단계에서 몸값을 높게 받으려는 것 아니냐는 뜻이다. 컬리 쪽은 <한겨레>에 “장려금으로 늘릴 수 있는 매출은 크지 않다. 기업 공개(IPO) 등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말했다. 천호성 기자 rieux@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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