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3일 서울 노원구의 한 로또 판매점. 연합뉴스
[경제통]
불황 먹고 큰 로또
로또 판매에 왜 몰려들까. 일단 사업 초기 부담이 적다. 임차보증금 정도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어서다. 특별한 기술도, 판매점을 인테리어할 필요도 없다. 좁고, 후미진 곳에 있는 판매점이더라도 1등 당첨자가 나왔다는 입소문이 나면 손님을 끌어모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최근엔 편의점ㆍ카페에 로또 판매점을 붙여 시너지를 노리거나 가게 안에 넣는 ‘숍인숍’ 형태로 운영하기도 한다.
하지만 아무나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일반인이 판매할 수 있었다. 현재는 정부가 장애인,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한부모 가족, 국가유공자 가족ㆍ유족 등으로 판매인 자격ㆍ숫자를 엄격하게 관리한다. 판매점으로 선정돼도 위치를 승인받아야 한다. 1년마다 재계약 여부도 심사받는다.
판매점 평균 수익 연평균 3700만원
대박 사례도 있다. 1등 당첨자를 다수 배출한 명당에서 한 달에 5억원 어치를 팔 경우 월 수익만 2750만원에 달한다. 2013년 국정감사 당시 전국 1위 판매점의 연 매출은 168억원, 수익은 8억4376만원 수준이었다. 현재 전국 1위 판매점은 연 수익이 10억원 이상으로 알려졌다.
판매점도 빈부 격차가 심하다. 최근엔 장거리를 마다하고 명당 판매점을 찾는 사람이 늘었다. 직접 못 들를 경우 정기적으로 우편배달을 요청하기도 한다. 반대로 수익 악화로 폐업하는 판매점도 많다. 기재부 관계자는 “복권 판매인은 소상공인 자금 지원에서 제외돼 정책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없다. 오롯이 판매인의 비용과 책임으로 운영해야 하는 만큼 신중히 지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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