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8세대 골프 [사진 출처 = 폭스바겐]](https://file.mk.co.kr/meet/neds/2021/09/image_readtop_2021_915544_16326229194793997.jpg)

24일 수입차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 신형 8세대 골프(Golf)가 빠르면 다음 달부터 국내 판매된다.
골프는 오늘날 폭스바겐그룹을 있게 만든 자동차다. 1974년 출시된 이후 세계 각지에서 3500만대 이상 팔린 게 이를 증명한다. 판매대수가 1000만대 넘으면 글로벌 베스트셀링카로 대접받는데 3배 이상 팔렸다.
단순히 판매대수만 많은 것은 아니다. 세대가 바뀔 때마다 자동차가 가야할 길(道)을 제시하면서 '해치백의 교과서이자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골프는 세계 최초로 '해치백' 콘셉트를 적용해 '골프 클래스'라는 새로운 세그먼트를 창출했다. 골프 GTI는 '아우토반 포켓로켓(주머니 속 로켓)'으로 인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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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통계자료에 따르면 골프 2.0 TDI는 2009년 9위로 톱10에 첫 진입한 뒤 2010년 4위, 2011년 5위, 2012년 7위, 2013년 8위, 2014년 4위, 2015년 4위를 기록했다.
수입차 대중화에도 기여했다. 2013년 국내 출시된 7세대 골프는 '2000만원대'에 나왔다. 독일 브랜드 최초로 국내에서 '가격 파괴'에 나섰다.
그러나 2016년 7월부터 국내에선 더 이상 판매되지 않았다. 2015년 9월 터진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여파다. 폭스바겐코리아는 같은 해 11월 7세대 골프 1.6 TDI 시작으로 골프R과 골프 1.4 TSI 및 2.0 TDI 등의 판매를 중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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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세대 신형 골프는 2019년 10월 공개된 뒤 두달 뒤부터 유럽 판매에 돌입했다. 지난해 유럽에서만 31만2000대가 판매되며 '골프 클래스' 위상이 여전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코로나19 사태로 데뷔 시기가 늦춰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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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연비(17인치 기준)는 17.8km/ℓ다. 국내 판매된 기존 7세대 골프 2.0 TDI(15.5km/ℓ)보다 향상됐다.
전장x전폭x전고는 4284x1789x1456mm다. 실내공간을 결정하는 휠베이스는 2636mm다.
공기저항계수는 0.3Cd에서 0.275Cd로 낮아졌다. 공기역학적 디자인, 공기저항계수를 최적화한 사이드 미러, 공기저항을 줄인 지붕 뒷부분 모서리와 스포일러, 폭넓게 적용된 차체 하부 패널 등을 적용한 효과다.
실내는 디지털화됐다. 3세대 모듈형 인포테인먼트 매트릭스(MIB3)가 그 중심에 있다. 10인치 디스플레이 디지털 계기판(디지털 콕핏), 8.25인치 터치스크린, 멀티펑션 스티어링 휠을 채택했다.
음성 제어 기능도 갖췄다. "안녕 폭스바겐(Hello Volkswagen)"으로 활성화된다. 내비게이션, 에어컨, 전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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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블 어시스트는 시속 210km 이하 속도로 고속도로를 달릴 때 운전자가 조향, 가속, 감속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고도 운전할 수 있는 보조 기능을 지원한다.
신형 골프는 유럽 신차안전도 평가기관인 유로앤캡(Euro NCAP)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5스타를 획득, 안전성을 입증했다.
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충돌테스트 전문가들이 신형 골프에 대해 성인 승객, 어린이 및 교통 약자에 대한 보호뿐 아니라 보조 시스템의 탑재 측면에서도 매우 높은 평가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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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기성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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