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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서 전기차 판매까지… 홈플러스,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구축 - 이코노믹리뷰

장중호 홈플러스 마케팅부문장(왼쪽)과 정민교 대영채비 대표이사(오른쪽)가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강서점 5층 주차장에 오픈한 전기차충전소에서 전기차 충전을 시연하고 있다. 출처=홈플러스
장중호 홈플러스 마케팅부문장(왼쪽)과 정민교 대영채비 대표이사(오른쪽)가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강서점 5층 주차장에 오픈한 전기차충전소에서 전기차 충전을 시연하고 있다. 출처=홈플러스

[이코노믹리뷰=편은지 기자] 홈플러스가 전기차 판매에 뛰어든다. 코로나19로 급변한 유통환경에서 오프라인 소비자 발길을 잡기 위해 모빌리티를 활용한 사업 확장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홈플러스는 자동차, 오토바이 구매부터 판매, 충전연계사업, 오토클럽 온라인몰 강화 등을 바탕으로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2일 밝혔다. 앞서 홈플러스는 지난해 7월 조직개편을 통해 자동차 관련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전담하는 ‘A&A(Automobile & Accelerating)사업팀’을 출범시켜 관련 사업을 준비해왔다.

홈플러스는 우선 DNA모터스(옛 대림오토바이)와 손잡고 전기오토바이 2종(EM-1, 재피2)을 사전 예약 판매하고 있다. 전기오토바이 렌탈(쉐어링) 서비스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후 르노삼성의 전기차 ‘조에(ZOE)’를 비롯한 다양한 브랜드의 신차를 판매할 예정이다.

현재 안산고잔점 내 운영 중인 ‘현대자동차 시승센터’도 점차 확대한다. 고객 접근이 편리한 대형마트 주차장 내에 시승센터가 위치해 항상 직원이 상주해 고객을 맞는 사무실 공간은 물론, 같은 층에 마련된 현대자동차의 전 차량을 바로 시승까지 할 수 있는 원스톱 차량구매·시승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또 특정 브랜드에서 운영했던 리스 만기 차량을 직접 타보고 구매할 수 있는 ‘인증 중고차 판매 서비스’를 도입하고, 홈플러스의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홈플 라이브’를 통해 모빌리티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중고차 거래 서비스인 ‘중고차 무인 견적 서비스’도 확대 운영한다. 주차장에 위치한 전용 부스(약 46㎡)를 통해 3분 정도만 시간을 내면 차량 견적을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목동점, 송도점, 서수원점 등 14개 점포에서 운영 중이며, 2025년까지 50개점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홈플러스는 “마트 방문 고객 대부분이 자차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착안했다”며 “넓은 부지 유휴공간을 바탕으로 모빌리티 관련 서비스를 구축해 대형마트를 이용해야 할 ‘또 다른 이유’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전기차 충전 사업 고도화… 2023년까지 충전기 2000개 마련 예정

전기차 충전 사업을 확장하는 방안도 준비 중이다. 현재 95개 점포에 마련된 120기의 전기차충전기를 향후 2023년까지 전 점포 내 2000여 기로 확대할 예정이다.

홈플러스는 현재 전기차충전기 제작·설치·운영 솔루션 제공업체 ‘대영채비’와 손잡고 서울 강서점에 전기자동차 모든 차종을 대상으로 최대 9대까지 동시에 충전 가능한 대규모 전기차충전소를 운영 중이다. 대형마트 최초로 중속충전기(17.6kW)를 도입한 플래그십 충전소다.

또한 DNA모터스와 손잡고 전기오토바이 교환형 배터리 충전서비스 ‘BBS(Battery Service Station)’를 선보인다. 점포 내 마련된 충전스테이션에서 완충된 배터리를 손쉽게 교체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한국환경공단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인프라 시범구축’ 실증사업의 상면제공자로 참여해 오는 8월까지 홈플러스 강서점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학동역점,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압구정점 등 3개 점포에서 시범 운영을 진행 중이며, 올해 말까지 50여 개 점포에 충전스테이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충전서비스를 확대하는 동시에 구독형 충전요금, 충전 기프트카드, 전기차 구매 시 차량 제조사로부터 받는 충전포인트를 홈플러스 멤버십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등 관련 인프라도 확충한다는 복안이다.

자동차 마니아층을 위한 서비스,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오토클럽'은 모빌리티 서비스 중계 플랫폼으로 바꾼다. 홈플러스는 지난 1월 제스퍼(플랫폼 운영), 카123(구독 상품 제공), 디지파츠(플랫폼 고도화) 등과 MOU를 체결하고 오토클럽 사업 확대를 선언했다.

이를 통해 현재 마이홈플러스 앱에서 진행하고 있는 ‘구독형 방문 정비 서비스’ 뿐 아니라 향후 자동차에 필요한 정기점검 및 정비, 세차, 주차, 보험 등 관련 구독형 상품을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조수현 홈플러스 A&A사업팀장은 “홈플러스만에만 얻을 수 있는 폭넓은 혜택과 고객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생활 문화에 밀접한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 고객들이 ‘오프라인 매장’으로 찾아올 수 있는 다양한 집객요소로 성장시킨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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