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추캉스' 고객 잡으려는 호텔들…명절음식 드라이브스루 판매도 - 한겨레

mscopcopcop.blogspot.com
추석 연휴 맞아 숙박권 할인 판매
라이브방송·홈쇼핑으로 판매 채널 다각화
명절음식 드라이브스루 판매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의 추석 도시락 ‘한가위 스페셜 그랩앤고’.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제공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의 추석 도시락 ‘한가위 스페셜 그랩앤고’.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제공
호텔들이 추석 연휴를 호텔에서 보내려는 ‘추캉스’(추석+바캉스) 고객을 잡기 위해 할인 상품을 내놓고 라이브방송으로 판매하는 등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매출이 급감한 상황에서 연휴 특수를 노리기 위해서다. ■ 비수기에 나오던 연박 상품 추석 연휴에도 호텔업계는 주로 비수기에 내놓던 연박 상품을 추석 연휴에도 출시하고 있다. 5성급 호텔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는 추석 연휴 기간에 객실에 2박 연속으로 투숙하면 1박을 무료로 제공하는 ‘2+1 패키지’를 10월11일까지 판매한다. 호텔 레스토랑 10만원권도 함께 제공한다. 가격은 슈페리어 룸 기준 46만원이다. 하룻밤에 약 15만원 꼴이다. 파크하얏트 부산도 2박 투숙 시 1박을 무료로 제공하는 ‘2+1 오퍼’를 내놨다. 객실 타입에 상관없이 전 객실 이용할 수 있고 예약 기간은 10월8일까지, 투숙 기간은 9월25일부터 10월11일까지다. 머큐어 서울 앰배서더 강남 쏘도베 호텔은 객실 2박 등이 포함된 ‘밤, 더 한밤 연박패키지’를 9월27일부터 10월4일까지 선보인다. 연박 상품이 쏟아지는 이유는 코로나19 여파로 업황이 어려워서다. 특히 서울 호텔은 평소 전체 투숙객의 60% 이상을 차지하던 외국인 투숙객이 7달째 사실상 끊긴 데다 지난 8월 중순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잠시 회복하는 듯하던 내국인 수요마저 크게 줄었다. 보통 10~11월에 몰려있는 기업행사도 대부분 취소돼 내국인 고객을 조금이라도 늘려야 하는 상황이다. 서울의 한 특급호텔 관계자는 “연박 상품은 보통 비수기 때 많이 출시하고 연휴 때는 거의 내지 않는다”며 “올해는 추석 연휴가 긴 편이고 코로나19로 경영상황이 어렵다 보니 호텔들이 연박 상품 등 할인 상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서울역 네이버 쇼핑라이브. 네이버 쇼핑라이브 갈무리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서울역 네이버 쇼핑라이브. 네이버 쇼핑라이브 갈무리
■ 홈쇼핑에 이어 라이브방송까지 진출 객실 판매를 늘리기 위해 홈쇼핑에 이어 라이브방송까지 판매 채널도 다각화하고 있다. 신세계조선호텔은 지난 25일 신세계티브이(TV)쇼핑과 함께 네이버 쇼핑라이브로 비즈니스급 호텔인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서울역 숙박권을 판매했다. 이 라이브방송은 1만3천여명이 시청했고 목표 판매량을 100% 달성했다. 롯데호텔은 지난 21일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롯데호텔 5개 지점, 롯데시티호텔 7개 지점, 엘세븐(L7)호텔 3개 지점의 가을 객실 패키지 ‘어텀 온’을 라이브방송으로 판매했다. 두 방송 모두 전문 쇼호스트가 호텔 객실에서 진행했다. 실시간 방송을 통해 소비자와 비대면으로 소통할 수 있는 라이브방송이 유통업계 전반에서 인기를 끌자 새로운 판매 채널을 찾고 있는 호텔업계도 라이브방송에 뛰어드는 모양새다. 코로나19 이후 내국인에게 숙박상품을 더 팔기 위해 호텔업계가 먼저 찾은 판매 채널은 홈쇼핑이었다. 자사 누리집이나 온라인여행사(OTA) 등 기존 판매채널로는 판매를 늘리는 데 한계가 있었는데, 홈쇼핑의 광고 효과와 내수 수요를 겨냥한 매체 특성 등이 내수 고객을 늘려야 하는 호텔의 상황과 맞아떨어졌다. 홈쇼핑으로 추가 금액을 내지 않고 추석 연휴 기간에도 투숙할 수 있는 상품도 나오고 있다. 지난 5월 5성급 호텔 가운데 처음으로 홈쇼핑 방송을 통해 숙박상품을 판매한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는 지난 27일 지에스(GS)샵 홈쇼핑에서 한 차례 더 숙박상품을 판매했다. 신세계조선호텔은 이달 부티크호텔인 레스케이프호텔 숙박권을 티브이 홈쇼핑으로 판매했고, 지난 6월과 7월 홈쇼핑으로 팔았던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서울역과 웨스틴조선호텔 서울 숙박권도 이달 다시 홈쇼핑으로 판매했다. 강성준 신세계티브이쇼핑 라이프스타일담당 상무는 “연휴 기간 이동자제 요청으로 인해 도심 속에서 명절 연휴를 즐기려는 추캉스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측해 이번 호텔 패키지 상품을 준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롯데호텔 서울이 드라이브스루로 판매하는 추석 특선 메뉴. 롯데호텔 제공
롯데호텔 서울이 드라이브스루로 판매하는 추석 특선 메뉴. 롯데호텔 제공
■ 명절 음식도 드라이브스루로 판매 명절 음식을 호텔에서 먹거나 포장해갈 수 있는 상품도 내놨다. 서울신라호텔은 야외 정원에서 한식을 즐길 수 있는 '고메 홀리데이'를 9월30일부터 10월2일까지 운영한다. 신라호텔은 매년 추석 연휴에 대규모 행사를 열었는데, 올해는 코로나19를 고려해 통상 600명이 입장하던 영빈관 후정의 입장 인원을 90명으로 제한하는 등 행사 규모를 줄였다.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에서는 객실 1박과 갈비찜, 궁중 잡채, 전 등 명절 음식 도시락이 포함된 추석 패키지를 9월26일부터 10월4일까지 이용할 수 있다.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는 전과 나물 등이 있는 추석 도시락 ‘한가위 스페셜 그랩앤고’를 판매한다. 픽업은 9월28일부터 10월4일까지 일주일간 가능하다 호텔업계 최초로 도시락을 ‘드라이브스루’ 방식으로 판매한 롯데호텔은 명절 음식도 드라이브스루로 판매한다. 롯데호텔 서울은 송편과 전, 갈비찜 등 명절 음식이 담긴 특선 도시락 ‘패밀리 개더링’을 9월27일부터 10월4일까지 판매한다. 유선 또는 온라인으로 예약한 뒤 차를 타고 받아가면 된다. 민지호 롯데호텔 커뮤니케이션팀장은 “롯데호텔 서울의 드라이브 스루 도시락은 전체 누적 매출이 1억원을 돌파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며 “추석연휴가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된 만큼 멀리 가지 못하는 고객들이 명절 기분을 낼 수 있도록 추석 드라이브스루 메뉴를 출시했다"고 말했다. 김윤주 기자 kyj@hani.co.kr

Let's block ads! (Why?)




September 30, 2020 at 08:07AM
https://ift.tt/3cGqdP0

'추캉스' 고객 잡으려는 호텔들…명절음식 드라이브스루 판매도 - 한겨레

https://ift.tt/3cQqz48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추캉스' 고객 잡으려는 호텔들…명절음식 드라이브스루 판매도 - 한겨레"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