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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계약 신기록` 기아차 카니발, 18일부터 3160만원에 판매 - 매일경제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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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제공=기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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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계약 신기록`을 세운 기아자동차 4세대 카니발이 18일부터 본격 판매에 돌입한다.

4세대 카니발의 판매가격은 9인승 및 11인승 가솔린 모델의 경우 ▲프레스티지 3160만원 ▲노블레스 3590만원 ▲시그니처 3985만원이다. 9인승 이상 모델은 개별소비세 비과세 대상이다. 디젤 모델은 120만원 추가된다.

7인승 가격(개별소비세 3.5% 기준)은 가솔린 모델 ▲노블레스 3824만원 ▲시그니처 4236만원이다. 디젤 모델은 118만원 추가된다.


가솔린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3.5 GDI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94PS(마력), 최대토크 36.2kgf.m 복합연비 9.1km/ℓ(9인승 기준)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디젤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D2.2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02PS(마력), 최대토크 45.0kgf.m 복합연비 13.1km/ℓ(9인승 기준)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4세대 카니발은 사전계약에 들어간 지 하루만에 2만3006대가 계약대는 신기록을 세웠다. 국내 자동차 산업 역사상 최단시간·최다 신기록이다. 대중성이 세단이나 SUV보다 부족한 미니밴 차급에서 이러한 기록을 달성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미니밴의 전형성을 뛰어넘은 디자인과 상품성을 바탕으로 사람과 사람, 차와 사람을 서로 연결하고 케어하는 여유로운 프리미엄 공간으로 4세대 카니발을 완성한 것이 고객들의 요구와 기대감에 부응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진 제공=기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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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발 사전계약 돌풍에는 `가족`이 한몫했다. 기아차는 카니발의 화두를 전형적인 미니밴의 한계를 뛰어넘어 가족에게 편안하고 안락한 디지털 라이프를 제공하는 `가화만사성`으로 정했다.

이를 위해 패밀리카로 인기를 끌고있는 SUV보다 더 안전하고 안락해졌다. 값비싼 고급 세단이나 SUV에 적용할 `최초·최고` 편의·안전 사양을 대거 채택한 것도 이 때문이다.

스마트 파워 슬라이딩 도어는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별도 조작 없이도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도어 주변에서 일정 시간 기다리면 자동으로 문이 열린다. 두 손에 물건을 들었거나 도어 조작이 어려운 상황에서 간편하게 탑승할 수 있다.

스마트키 `락·언락` 버튼을 일정 시간 누르면 테일게이트와 슬라이딩 도어를 동시에 열고 닫을 수 있는 원격 파워 도어 동시 열림·닫힘 기능도 적용했다. 한 번의 조작으로 슬라이딩 도어와 테일게이트를 모두 열고 닫을 수 있다.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자동 닫힘 기능은 `기아차 최초`로 적용됐다. 두 손 가득 짐을 옮기거나 직접 조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스마트키만 가지고 있으면 이를 감지하고 차량에서 멀어지는 경우에 테일게이트가 자동으로 닫힌다.

주로 운전자의 가족인 동승자를 지켜주는 안전 기술도 신형 카니발의 장점이다. 파워 슬라이딩 도어 연동 안전 하차 보조는 후석 탑승자가 내리려고 할 때 후측방에서 차량이 접근하면 파워 슬라이딩 도어를 잠김 상태로 유지하고 경고음을 울려준다.

또 바닥이 보이지 않는 어두운 공간에서 슬라이딩 도어가 열리는 부분의 바닥을 비춰주는 승하차 스팟램프도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2열 좌석은 항공기 퍼스트 클래스처럼 고급스럽고 편안해졌다.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는 무중력 공간에 떠 있는 것같은 자세로 엉덩이와 허리에 집중되는 하중을 완화시키고 피로도를 줄여준다.

2열 사용자를 위한 확장형 센터콘솔로 공간 활용성도 향상했다. 웰빙 트렌드에 맞춰 후석 공간에도 보조 에어컨 필터를 추가 적용했다. .

`동급 최초`로 후석 음성 인식도 채택했다. 운전자만 할 수 있었던 "에어컨 켜기/끄기", "시원하게/따뜻하게"와 같은 명령 제어를 후석 탑승자의 음성 명령으로도 내릴 수 있다.

내비게이션 연동 2열 파워 리클라이닝 시트도 적용했다. 2열 탑승자가 직접 시트를 제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운전자가 내비게이션 설정 화면을 통해 2열 시트를 조절할 수 있다.

[사진 제공=기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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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카니발은 가족 안전을 위해 차급을 뛰어넘는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대거 적용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는 전방에 있는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맞은편 차량(교차로에서 좌회전 시)과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리고 필요 때 조향을 보조해 충돌을 방지해준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는 차량의 후측방 영역을 감지해 차로 변경상황에서 후측방에 위험이 감지되면 충돌하지 않도록 보조한다.

고속도로 주행보조(HDA)는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때 전방 차량과의 거리, 차선 정보, 내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해 차량 스스로 속도를 제어하고 차간거리와 차로를 유지한다.

후측방 모니터(BVM)는 방향지시등 조작과 연동해 차로 변경 시 기존 아웃사이드 미러 대비 더 넓은 후측방 영역을 클러스터에 표시해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는 후진할 때 좌우 측면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하고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은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때 내비게이션으로부터 안전구간, 곡선로 등의 정보를 받아 안전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밖에도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안전 하차 보조(SEA), 뒷좌석 탑승자 알림(ROA) 등으로 안전성을 향상했다.

[최기성 기자 gistar@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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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 18, 2020 at 07:15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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